본문 바로가기
꿋꿋한 일상

걱정을 쉽게 해결하는 법 (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)

by 나는내길 2022. 10. 24.
반응형

데일 카네기는 자기관리론 책에서 현실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인생의 조언을 많이 알려준다.

그 중, 삶의 걱정을 떨치는 쉬운 방법을 알려주었는데 총 4단계이다.

오늘 내 문제에 적용해보고자 한다. 

 

요즘 나는 삶에서 생기는 저녁 시간을 잘 보내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다. 누워서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매우 많고, 그 시간이 유익하지 않다. 그냥 넘기는 영상들을 계속해서 보게 된다. 

 

1. 문제가 무엇인가?

내가 정말 힘들어하는 지점이 어디인지 알아내기.

예를 들어 지금 나에게는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게 문제이다. 저녁 시간을 활용해야 하는데, 유튜브나 미디어에 소중한 저녁 1-2시간을 시선을 뺏기고 만다. 

 

2.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?

이 문제는 어디에서 비롯했는가? 

(1) 관성: 하던대로, TV 보던대로 보려는 것. 

(2) 저녁 시간이 통일되지 않아 무슨 일을 해야할 지 구조화되어 있지 않음.

 

3.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? 
(1) 관성: 집에 와서 1분 마음챙김을 하면서 할 일을 정리하고 정신을 집중하기

(2) 구조화: 카테고리와 순서 정하기: 운동 / 영어 / 새로운 기술: 서칭, 정리 / 심화 임상 공부 

그리고 시간을 정하기. 30분 / 1시간 단위

 

4.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? 

서칭하는 방법은 계속 궁금했으니 30분 찾고, 30분 영어 공부하기. 이 정도면 충분하다.

 

오늘 한 번 도전해볼 예정이다.. 화이팅..

반응형